본문 바로가기
여유로운일상

구글 티스토리 크롤링 실패 - 구글 서치 콘솔 등록하기

by 뚠뚠코기 2021. 1. 10.
728x90
반응형

 

별탈없이 운영되고 있던 제 블로그에 문제가 생겼어요ㅠㅠ 문제가 생긴 날은 1/4.. 문제점을 찾은 날은 이틀 뒤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들어가보니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없다고 나오고 광고 크롤러 오류.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광고가 안뜨나 싶어서 확인해보니 광고는 아무 문제 없었어요.

 

 

그 때문에 1/4일 부터 방문자수가 점차적으로 떨어지면서 현재 두 자리수 ㅠㅠ 이게 무슨 일인가요..

광고 크롤러 오류란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 포스팅을 올리면 구글 봇과 애드센스 봇이 접속하여 적합한 광고를 찾기 위해 부딪쳐 생긴다고 하네요.. 그리고 블로그 주소가 네이버와 다음에 안떠요. 포스팅은 노출되지만 메인 주소가 노출이 안됩니다. 우울하네요ㅠ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없고, 기다리는 수 밖에 없다니.. 답답해도 기다려보기로 합니다.

 

크롤링 실패
구글 사이트 인증하기

며칠이 지나고 구글 애드센스에 들어가보니 해결되었다고 나옵니다!! 그런데 네이버에 여전히 제 주소가 안뜨네요ㅠㅠ

그래서 애드센스에 들어가 이것저것 눌러보다가 크롤러 액세스에 항목을 눌러보니 제한된 디렉토리와 함께 크롤링 실패?? 이건 또 뭐지.. 구글은 너무 어려워요ㅠㅠ

이것도 기다려볼까 하다가 서치 콘솔 및 기타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가 본인 소유임을 인증해야한다고 해서 해봤어요.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구글 서치 콘솔 링크로 들어가서 첫 화면에 시작하기를 누르고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좌측 상단에 내 블로그 주소가 보이고 눌러보면 이런 화면을 볼 수 있어요. 속성 추가를 누릅니다.

구글 서치 콘솔 속성 추가
구글 서치 콘솔 속성 유형 선택

우측 URL 접두어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저는 이미 이 과정을 마치고 쓰는 포스팅이라서 그 다음 화면을 미리 캡쳐못했어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소유권 확인을 위해 두 가지 방법이 나오는데 HTML 메타태크로 하면 됩니다. 구글 광고설정과 같은 방법으로 메타태크를 복사하여 내 블로그 스킨편집 항목에서 붙여넣기를 하면 끝입니다!

HTML 코드 입력
소유권 확인

이렇게 첫 번째 <head>섹션에 붙여넣기 해주면 되는데, 적용 버튼을 누르고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로 돌아가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됨을 볼 수 있습니다.

복잡할 것만 같았던 구글 서치 콘솔 등록을 비교적 간단하게 끝냈어요ㅠㅠ 그러나 이걸로 바로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구글 봇들이 해결해주기를 좀 더 기다려봐야 할 것 같아요.

아마 저처럼 같은 문제를 겪는 분들이 계실텐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포스팅 올려봅니다 :)

 

TIP. 구글 서치 콘솔 좌측 항목에 색인-사이트맵에 들어가서 사이트맵을 등록 후 제출해주면 구글 서치봇이 내 블로그 정보를 더욱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